메디케어는 65세 이상 시니어 또는 신장 투석환자,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연방 의료보험medicare

미국시민권자이거나 영주권을 받은지 5년 이상이 지났어야 하고 40분기(quarter) 이상을 일하면서 메디케어 세금을 납부한 시니어 또는 신장 투석 환자, 루게릭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제공된다.

65세 이상 시니어의 경우, 생일이 있는 달을 포함하여, 전후 3개월 총 7개월 안에 메디케어 보험을 신청하게 된다. 생일 전에 신청하게 되면 65세 생일 달 첫날부터 보험혜택을 받게 된다. 만일 이 7개월의 신청 기간을 놓치게 되면, 다음해 1월부터 3월까지의 일반 가입기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보험혜택은 7월 1일부터 시작된다.

메디케어 Open Enrollment Period: 매년 10/15 ~ 12/7

두가지 메디케어 가입방법

시작 (Start)

새거

메디케어 A, B, C, D의 네 파트로 나뉘며 이중에서 파트 AB는 각각 병원입원과 의사진료 혜택을 제공하며 오리지널 메디케어라 불린다. 파트 A는 보통 무료이지만, 40분기를 못채우고도 가입을 원한다면 최고 $411의 보험료를 내고 가입할 수 있다. 파트 B는 연간 개인소득 $ 8만5천 (부부는 $17만) 이하의 경우 매월 $121.80 정도의 보험료를 내야 하고 소득이 더 높으면 추가 책정된 보험료를 내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오리지널 메디케어(A&B)는 의료비의 80%만 커버하며 처방약 혜택이 전혀 없어 충분한 보험이 될 수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줄 상품이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와 또는, 서플리먼트 플랜(메디케어 보조보험)이다. 모두 메디케어가 승인한 민간 보험회사들이 개발, 판매한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은 오리지널 메디케어인 파트 A파트 B, 그리고 처방약 보험인 파트 D까지 한데 묶은 것으로 통상 별도 보험료 부담 없이 파트 B의 보험료만 계속 납부하면 된다.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플랜 (보조보험)은 소득의 수준에 따라서 매월 $100에서 $300 사이의 보험료를 내고 가입하여 전국의 의사 및 병원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통상 $100 이내의 보험료를 내고 파트 D(처방약 보험)을 별도 가입해야 하는데, 파트 B와 마찬가지로 소득 여부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 질 수 있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서플리먼트 플랜 (보조보험) 중 어느 것을 택하든 파트 A, B, D를 갖추어야 하는데, 소득이 제한되어 있는 대부분의 시니어들은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을 선호하는 편이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에 가입하면 입원비와 진료비는 물론 통상 처방약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회사에 따라 오리지널 메디케어는 커버하지 않는 치과와 안과 등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을 취급하는 보험회사들로는 애트나(Aetna), 블루크로스 블루쉴즈(Athem BCBS), 휴메나(Humana), 유나이티드헬스케어-AARP, 웰케어(Wellcare), 카이져(Kaiser), 시그나(Cigna) 등이 있다.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65세 신규가입시에는 병력에 상관없이 메디케어 서플리먼트(보조보험) 을 가입이 가능하지만,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 으로 가입을 하신후에 메디케어 서플리먼트(보조보험)으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병력을 고려하여 가입여부를 보험회사가 결정을하게 된다.

파트 D는 처방약 보험이며, 65세 신규 가입시 따로 가입을 해야 하며 가입을 안하면 평생 패널티가 부과된다. (중간에 처방약 보험을 가입 하더라도, 처방약 보험이 없었던 기간에 대한 패널티는 평생 부과 된다.)

따라서, 신규가입시 처방약 보험이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전문 에이전트와 반드시 확인 하실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미 메디케어 어드벤티지보험(파트 C)을 갖고 있으나 보험회사 및 플랜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모두 Open Enrollment 기간인 매년 10/15 – 12/07을 이용하면 된다. 발효 시점은 이듬해 1월 1일이다.